선천성 이루공 원인 및 알아둬야 할 상식들

2018. 5. 4. 04:00

선천성 이루공 원인 및 알아둬야 할 상식들


일부 아기들 중에는 

귓바퀴에 구멍이 나 있는 경우가 있어요. 

바로 선천성 이루공이지요. 

정확히는 귓구멍 근처, 귓바퀴 시작 부위에 

구멍이 한개 많게는 두개까지 나 있어요. 




이러한 이루공은 왜 생기는 걸까요? 

원래 태아가 엄마 몸속에 있을 때에는 

머리에 여러개의 구멍이 나 있답니다. 

하지만 태어날 때 쯤에는 모두 닫혀 

보이지 않게 되는 것이지요. 


구멍 중 일부가 닫히지 않아 보일 수 있는데 

귀에 있는 구멍이 닫히지 않는 것을 

'선천성 이루공'이라고 합니다. 


선천성 이루공은 기능적으로 큰 문제가 아니며 

살아가는데에도 아무 문제가 없답니다. 

크기가 워낙 작아서 

미용적으로도 대개 문제가 되지 않기 마련이지요. 


하지만 구멍 부위에 염증이 생기고 감염이 되면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한답니다. 

그리고 구멍부위 염증은 재발 가능성이 높아요. 

계속 재발하는 경우는 

수술적 치료로 구멍을 닫아줄 수 있답니다. 




사실 선천성 이루공은 그 자체가 문제가 되는 경우는 별로 없어요. 


동반되는 청력 저하가 문제가 될 수 있지요. 

드물게 선천성 이루공이 있는 아이들 중 

청력이 낮은 아기들이 있답니다. 

선천성 이루공 뿐 아니라 

귀 앞쪽에 귀젖이 있는 아기들 중에도 

5%의 비율로 청력 저하가 동반될 수 있어요. 


때문에 이루공이나 귀젖이 있는 아기들은 

청력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을 하는 것이 좋아요. 

최근에는 많은 산부인과 병원에서 

신생아 청력 선별검사를 시행하기 때문에 

큰 청력 손상 여부는 신생아 때부터 확인할 수 있답니다. 


선별검사는 정밀검사에 비해 한계가 있으므로 

아기가 말귀를 알아듣는 나이가 되면 

청력이 정상인지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아요. 





작성자

Posted by BILIN

작성자 정보

엄마손가락 ♡ 애기손가락 = 다양한 육아정보 모음

관련 글

댓글 영역

블로그